절대수익 투자법칙 - 인플레이션에 대처하기 (원자재 투자_GSG, BCI, DBC / 금 투자_IAU, GLD)

STOCK/경제적 자유|2022. 9. 5. 22:11

요즘 정말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습니다. 인플레이션으로 인해 생활 물가는 올라 외식이 겁이 나고, 원화 가치 하락으로 인해 증시는 힘이 없는 상태입니다. 대한민국 인플레이션 수치를 살펴보면 4-5%대를 기록하다 2022년 7월 6.3%의 최고점을 찍은 뒤 잠시 꺾이는 모습을 보여주는 상태입니다.

 

자산시장에서 이렇게 급격한 인플레이션이란 최악의 적입니다. 중앙은행이 물가를 잡기 위해 금리를 올리게 되고 이는 기업이 은행으로 부터 돈을 빌려 자금을 운영하는데 부담이 되기 때문에 주식의 가격은 하락하게 됩니다. 더불어 기준금리가 올라가면 이미 발행된 채권들은 새로 발행된 채권들에 비해 매력도가 떨어져 채권의 시장 가격도 급락하게 됩니다.

 

대한민국 인플레이션 수치 (출처: 트레이딩 이코노믹스)

 

이와 같이 주식과 채권이 동시에 하락하는 시기가 올 때 투자를 고려하는 것이 원자재/와 금입니다.

이렇게 인플레이션이 급격하게 찾아오는 것을 대비하여 전체 포트폴리오 중 주식 30%, 채권 55%, 그리고 원자재 7.5%, 금 7.5%를 레이 달리오가 제안하게 됩니다. 물가 연동 채권은 간략히 알아보고 원자재와 금 투자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고자 합니다.

 

  경제성장 인플레이션
기대보다 높을 때 주식
회사채
원자재/금
신흥국 채권
물가 연동 채권
원자재/금
신흥국 채권
기대보다 낮을 때 명목 채권
물가 연동 채권
명목 채권
주식

2022.09.03 - [STOCK/경제적 자유] - 절대수익 투자법칙 -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통한 자산배분

 

절대수익 투자법칙 -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통한 자산배분

절대수익 투자법칙은 '김단테'라는 필명으로 활동하며 유튜브 채널 및 블로그 <내일은 투자왕: 김단테>라는 채널을 운영하고 있는 김동주 작가의 책입니다. 現 이루다투자일임 대표로도 활동하

7yeom.tistory.com

 

물가 연동 채권 투자 방법

물가 연동 채권은 말 그대로 투자 원금에 물가상승률을 연동해 이자를 지급하는 채권입니다. 개인 투자자가 직접 투자하기에는 정부가 물가연동국채를 발행할 때 직접 입찰에 참여해야하는 등 어려움이 있어 국내 상장된 ETF를 매입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이전까지는 물가 연동 채권 상품이 없었으나, 이번에 키움증권에서 KOSEF 물가채KIS를 출시하였습니다. 다만, 시가총액이 102억원이고 거래량이 적기 때문에 매매로 접근하기에는 다소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KOSEF 물가채KIS 월봉 차트

 

 

원자재 투자 방법

원자재는 에너지, 농축산물, 귀금속, 산업금속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원자재에 투자할 때는 롤오버를 주의해야 합니다. 롤오버를 하게되면 매매수수료가 발생하게 되는데, 전략을 기계적으로 패시브하게 하는 ETF인지 액티브하게 가져가는 ETF인지에 따라 ETF의 수익률이 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롤오버란 보통 선물계약에 있어 매수와 매도 포지션을 청산하지 않고 다음 만기일로 이월하는 것을 뜻합니다. ETF에 포함된 원자재도 마찬가지로 선물로 거래되기 때문에, 원자재 선물을 다음 월물로 넘기는 행위를 말합니다..

 

롤오버를 짧게 가져가는 ETF면 현물 가격을 잘 추종한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지만, 현물과 선물의 가격 변동에 따라 손실 요인으로도 작용될 수 있습니다. 반면, 롤오버 비용이 쌓이게 되면 가격을 제대로 반영하지 못해 원자재 현물 가격과 ETF사이의 괴리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GSG(iShares S&P GSCI Commodity-Indexed Trust)

대표적인 원자재 ETF입니다. 원자재와 관련된 가장 오래된 지수인 S&P GSCI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롤오버 비용이 자주 발생하기 때문에 현물 가격의 괴리가 적은 것이 특징입니다.

GSG 차트

 

BCI(abrdn Bloomberg All Commodity Strategy K-1 Free ETF)

S&P GSCI와 함께 원자재 ETF 중 대표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Bloomberg Commodity 지수를 추종하고 있습니다. 한 섹터의 비중이 33%를 초과할 수 없도록 설정되어 있어 다양한 원자재를 고루 투자하고 있습니다. 롤오버 비용이 자주 발생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BCI 차트

 

DBC(Invesco DB Commodity Index Tracking Fund)

GSG와 BCI의 사이에 있는 ETF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너지 섹터가 60%를 넘지 못하도록 설계되어 있으며, 필요할 경우에만 롤오버를 진행하기 때문에 다른 종목에 비해 롤오버 비용이 낮습니다.

DBC 차트

 

 

 

금에 투자하는 방법

금은 일반적으로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며, 인플레이션이 아주 높거나 경제 위기 시에 오릅니다. 다만, 금은 차익으로만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이자와 같은 정기적인 수익이 제공되지 않아 다소 위험한 부분이 있습니다. 경제 위기가 찾아올 때 달러의 신뢰가 깨질 때에는 금이 상승할 수 있으나 달러가 강력하고 금리 인상 전망이 보일 때는 미국 국채수익률에 자금이 몰리기도 합니다.

 

인플레이션에 강한 금

금에 투자하는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는데, KRX금시장이 가장 좋습니다. 양도소득세나 배당소득세가 비과세되고 부가가치세가 인출할 때만 과세되기 때문에 세금 측면에서 절세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증권사 HTS나 MTS처럼 직접 매매가 가능하기 때문에 가장 추천드리는 방법입니다.

 

 

Market | 시장 안내 | 일반상품 | 금시장 | KRX금시장 소개

즐겨찾기 Google로 로그인 Google로 즐겨찾기 Facebook로 로그인 Facebook로 즐겨찾기

open.krx.co.kr

 

그렇지 아닐 경우에는 미국 상장 ETF인 IAU와 GLD에 투자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GLD의 운용수수료는 0.40%, IAU는 0.25%로 IAU가 운용수수료가 조금 더 저렴한 면이 있습니다. 

 

IAU(iShares Gold Trust)

IAU 차트

 

GLD(SPDR® Gold Shares)

GLD 차트

 

인플레이션에 강한 대표적인 자산인 원자재와 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 금의 경우에는 예전만큼 안전자산으로써의 인기가 많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는 미국 연준의 금리 인상이 본격화 되면서 또 다른 안전자산인 달러 강세가 이어지고 있어 금의 상대적인 매력도가 낮아진 것으로 보입니다. 위에서도 말씀드렸지만, 금 투자의 경우에는 차익으로만 수익을 낼 수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투자의 관점에서 바라보기에는 다소 무리인 부분이 있는 것 같아 참고하시면 좋을 듯합니다.

 

 


'공감'와 '구독'은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정보의 오류에 의한 수정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