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종목] 알에프텍(061040) - 21년 5G 선두주자가 될 종목 / 알에프텍 주가전망

STOCK/관심종목|2020. 12. 31. 15:39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은 코로나19와 관련하여 바이오섹터가 강한 장세를 보였다면, 2021년에는 코로나19에 대한 걱정과 위협은 어느정도 안정되고, 백신의 개발로 기술섹터가 주목받는 시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 중 가장 먼저 인프라 구축이 될 것으로 기대되는 5G 섹터에 대한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데요. 2021년 5G 선두주자가 될 종목으로 알에프텍(061040)을 지켜보고 있습니다.

 

#알에프텍(061040)

1995년 설립되어 현재 IT사업(모바일 기기의 부가장치 제조 및 판매)과 LED사업(LED 조명기기 제조 및 판매), 그리고 자회사 알에프바이오가 보툴리눔 독소를 활용한 바이오 의약품 등을 연구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주로 고속 스마트폰에 사용되는 고속 충전기, 무선 충전기, 데이터 케이블을 제조하였으나 최근 5G 통신장비에 투자함으로써 5G 네트워크 구성을 위한 5G 안테나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현재 2020년 4Q 기준 매출액은 662억, 영업이익은 27억으로 다소 부진한 성적을 보여주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5G 업황이 부진하고 모바일 부분이 비수기에 진입한 것을 감안한다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또한, 2021년에는 알에프텍이 영위하는 5G 기지국 안테나 모듈 사업이 북미/일본/인도향 등 해외에서 수요가 대폭 증가될 것으로 기대되어 올해보다는 내년이 더 기대되는 기업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산업동향

5G의 전송속도는 2011년 처음 등장한 LTE(Long Term Evolution)의 최대 20배인 20Gbps에 달합니다. 5G를 휴대폰적 측면에서만 바라보자면 현재 우리가 쓰고 있는 LTE도 충분히 빠르다고 생각할 수 있지만, 이후 VR(가상현실), AR(증강현실), MR(혼합현실), 홀로그램 등 다양한 콘텐츠를 즐기거나 사물인터넷(IoT), 자율주행, 그리고 스마트팩토리까지 산업기술의 업그레이드까지 이르게 된다면 LTE로 커버하기엔 불충분합니다. 특히 '빠름'을 추구하는 한국인의 정서상 새로운 기능이 추가된다고 하더라도 속도가 느리다면 아무도 쓰지 않을테니까요.

 

가장 많이 언급되는 사물인터넷(IoT), 사물과 사물을 인터넷으로 연결하는 기술까지 발전하기 위해서라도 전 세계 데이터양은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할 수 밖에 없습니다. 데이터에 대한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해서 증가할 것이며, 이러한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5G망을 증설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알에프텍(061040)은 아래와 같은 이유로 다가올 5G 시대와 더불어 성장하는 기업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 삼성전자 모듈 수요 확대 및 베트남 5G 기지국 안테나 모듈 공장 증설

2020년 9월, 삼성전자네트워크사업부가 버라이즌에 7.9조원 네트워크장비 공급계약에 따른 장비 생산을 12월 시작한 것으로 보도되었습니다. 삼성전자는 기지국 장비 가운데 라디오유닛(RU:Radio Unit)을 협력업체로 부터 주로 공급받으며, 업체는 케이엠더블유, 에이스테크, 알에프텍, 기가레인 4곳이 있습니다. 기존 케이엠더블유와 에이스테크가 제공한 것에 5G가 되서는 안테나와 필터를 같이 통합해서 모듈 형태로 공급을 하여야 하기 떄문에 기가레인과 알에프텍이 신규로 진입한 것 입니다.

 

또한, 지난 19년 10월 베트남 5G 모듈 생산 공장 증설이 완료되면서 증가된 삼성전자 모듈 수요에 발맞춤을 하고 있다는 것이 긍정적으로 보입니다. 이번 증설을 통해 생산능력이 기존 연 8만대에서 연 20만대로 약 2.5배 증가되었습니다. 향후 3~5년간 폭발적인 성장이 기대되는 5G 시장에서 알에프텍이 어떠한 모습을 보여줄지 기대됩니다.

 

2. 중소벤처기업부 5G 핵심 부품 개발과제 참여

20년 11월, 알에프텍은 5G 핵심 부품 수입대체를 목표로 `28GHz 대역 초소형 빔포밍 안테나` 모듈 개발을 위한 중소벤처기업부 개발과제에 참여한다고 밝혔습니다. 기존 핵심부품은 수입 의존도가 높아 국내 부품으로 대체하기 어려웠으나 이번 과제를 통해 증가하는 초고속 데이터 트래픽을 감당하는 인프라를 국내 부품으로 구축하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한국판 뉴딜의 한 축인 디지털 뉴딜이 2021년 부터 본격적으로 추진되는 시기인 만큼, 수혜 기대감도 높아 내년 추진 사업에 알에프텍이 참여하였다는 모습을 왕왕 볼 수 있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3. 자회사 알에프바이오의 바이오 매출 성장

알에프텍은 5G 안테나 모듈 제조업외에 필러, 보톡스 등 바이오사업을 동시에 진행하고 있습니다. 2019년 알에프텍은 히알루론산 필러 '유스필' 제조 업체 유스필을 인수하면서 현재 피부과, 성형외과 등 국내 약 100개 병원에 납품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12월에는 380억 원 규모의 필러 공급을 중국 시노팜 관계사, 하이난 바이오메디신과 MOU를 체결한 이력도 있습니다. 하이난 바이오메디신은 ‘유스필’에 대한 판매 승인을 받는 즉시 ‘시노팜’ 그룹이 보유한 전국 유통망을 통해 제품을 공급할 예정으로 짧은 시간 내에 중국 시장 점유율이 증가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미용 필러 제품 외에 보툴리눔 톡신(보톡스) 시장에도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는데요. 최근 알에프텍과 알에프바이오가 중앙아시아에서 들여온 벌꿀에서 클로스트리디움 보툴리눔 타입 A1의 신규 균주 2종을 분리하는 데 성공해 질병관리본부에 신고하여 국가관리번호를 부여받았습니다. 메디톡스의 메디톡신 3개 품목이 허가 취소되었다는 소식은 알에프텍의 시장 점유율을 상승시키는데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입니다.

 

#주가분석

알에프텍(061040) 주봉 차트

현재 알에프텍(061040)은 지난 9월 5G 안테나 매출장비 부문이 성장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비친 이후로 조정을 받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가는 8,600~12,000원 내외에서 별다른 소식이 없는 이상 당분간 횡보하는 모습을 보여줄 확률이 높을 듯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횡보하는 것이 안정적으로 알에프텍의 주식을 모아갈 수 있는 기회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현재 5일선은 하락하였지만 20일선이 가파르게 상승한 종목으로, 상승 추세는 여전히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19년에는 케이엠더블유, 20년에는 에이스테크가 주목 받았고 21년에는 알에프텍(061040)이 주목받지 않을까 기대됩니다.

 

*투자는 본인의 판단으로 이루어지며, 내용은 참고만 부탁드립니다*

 


'공감'와 '구독'은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정보의 오류에 의한 수정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난 글 다시보기]

 

[관심종목] 현대백화점(069960) - 코로나19이후 가장 빠르게 회복할 기업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2020년도는 With COVID19(코로나19)라고 표현해도 과언이 아닐 듯 합니다. 그 만큼 코로나19는 사회/경제 전반에 걸쳐 많은 영향을 미쳤는데요. 특히 언택트(Untact, 비대

7yeom.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