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뉴스] 연기금의 매도 이유 - 리밸런싱

STOCK/경제뉴스|2021. 3. 2. 23:49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연초부터 11조원 가량 매도를 했고, 현재에도 매도 포지션을 취하고 있는 '연기금'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합니다. 연기금은 연금기금 (年金基金, pension fund, superannuation fund)의 약자로, 연금제도에 의해 모여진 자금으로서 연금을 지급하는 원천이 되는 기금이지만 사실상 '국민연금'이 대부분의 기금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의 금융부문 금액은 830조 원에 달하며, 그 중 176조 원이 국내 주식이기 때문에 국민연금의 포트폴리오는 국내 증시에 꽤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국민연금 기금 포트폴리오 2020년 연말 기준 자료(출처: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

 

#연기금은 왜 이렇게 팔까?

연기금은 미리 연도별 자산 비중을 일정 수준 정해놓고 이 범위 안에서 비중을 조정하는 방식으로 자금을 운용합니다. 주식 자산 비중이 높아지면 일부 포지션을 매도하여 비중을 조정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습니다. 현재 국민연금의 경우, 2021년도 목표 주식 비중이 16.8%로 4.4%가량 괴리율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4.4%는 약 40조 가량되는 금액으로 국민연금 발 잠재 매도물량은 아직도 많이 남아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자산 구성 및 목표 비중(출처: 한국거래소)

 

이러한 연기금의 자산 비중 조정은 연도별 목표 포트폴리오에 의해 구성되고 있기 때문에, 자산 배분 전략 리밸런싱으로 인해 만들어지는 매물은 어쩔 수 없는 과정이나 예측하고 대응할 수 있는 영역이라고 생각됩니다. 증시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先 연기금의 매물이 소화되어야 後 상승을 도모할 수 있을 것입니다.

 

#연기금 매수 순위

아래는 연기금이 매도 포지션을 잡는데도 불구하고, 매수를 하고 있는 기업을 순위별로 나타내었습니다. 연기금도 친환경, 2차전지 섹터에 위치한 기업은 매도 포지션 속에서도 관심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었습니다. 현재 증시가 조정을 받고 있지만 친환경과 2차전지는 여전히 매수가 유효하다는 의견의 반증을 보여주는 자료인 듯 합니다.

 

연기금 시총 대비 매수 순위(출처: 한국거래소)

 

#연기금이 국내 주식을 팔지 않으면?

연기금이 국내 주식을 팔지 않으면 향후 국내 증시에 더 큰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을 지급해야 될 시점에 국내 주식에 자금이 묶여 있다면 그 시점에 대량 매도세가 나올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언젠가는 자산을 팔아 국민들에게 연금을 줘야하는 상황이어 국내 주식 비중을 증시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는 시기에 조금씩 줄여나가는 것이 현명한 것으로 보입니다.

 

국회예산정책처가 발간한 '2019~2060년 국민연금 재정전망'에 따르면 국민연금 적립금은 오는 2039년 1431조원으로 정점에 달한 뒤 이듬해인 2040년부터 적자로 전환할 전망입니다. 모든 적립금은 2054년이면 고갈될 것으로 예상되어 이 시기에 가입자들에게 연금을 지급하려면 주식, 채권 등 보유 자산을 매각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이 연기금 관계자의 설명입니다.

 

또한, 국내 증시에서 연기금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기 때문에 연기금의 매도는 지금처럼 증시의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기금은 국내 증시의 비중을 줄이고 점차적으로 해외 주식을 늘려갈 예정이라고 합니다. 해외 주식을 적극적으로 투자하여 미래 시장의 충격을 완화하고 인구 고령화로 인한 기금 고갈을 일부 대처하는 것도 필요할 듯 합니다.

 

#의견

현재 미국 장기금리가 상승을 이어가고, 연기금이 주식비중 축소를 위한 리밸런싱 매물이 쏟아져 나오는 가운데, 매수를할 주체는 '개인'말고는 없을 듯 합니다. 5~6월까지는 국민연금의 매도세가 계속해서 나올 것으로 예측되는 가운데, 조급하게 마음을 먹지 말고 증시 조정을 저가 매수 기회로 잡는 전략을 삼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주식을 2021년에만 하는 것이 아니라 평생한다는 마음을 가지고 조금은 여유롭게 증시를 바라보면 좋을 듯 합니다.

 

 


'공감'와 '구독'은 콘텐츠 제작에 큰 힘이 됩니다.

정보의 오류에 의한 수정 요청은 언제든지 환영합니다.


[지난 글 다시보기]

 

[주식기본서] 금리와 주가의 관계, 미국 국채 10년물 금리 상승

클릭해주셔서 감사합니다. 2020년은 코로나19의 해였다고 할 정도로 코로나19 펜데믹은 전세계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하지만, 현재 백신 보급이 본격화되고 주요국의 경기부양책이 잇따르면서

7yeom.tistory.com

 

댓글()